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영업자 · 소상공인 살리자…정부, 50조 원 긴급 수혈

<앵커>

들으신 대로 우리 주식시장이 정말 무섭게 곤두박질치던 어제(19일) 청와대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 회의를 처음 열고 50조 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내놓았습니다. 실물경제의 타격이 금융시장으로까지 번지는 상황에서 일단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또 금융시장에 자금을 먼저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정성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먼저 손님이 줄고 매출이 급감해 생존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12조 원의 긴급 경영자금이 공급됩니다.

비교적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은 시중은행, 중간 신용등급은 기업은행, 저신용자는 소상공인진흥기금에서 모두 1.5%의 저금리로 대출해 주기로 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전례 없는 범국가적 금융 분야 위기 대응 프로그램입니다. 재정·금융 당국뿐만 아니라 통화 당국, 정책금융기관, 금융권 등이 혼연일체가 되어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엔 특례 보증, 연 매출 1억 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에게는 전액 보증을 지원합니다.

다음 달부터는 전 금융권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가 최소 6개월 연장되고, 이자 상환도 유예됩니다.

기업들의 자금난 해소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도 내놓았습니다.

우선 채권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금융권이 공동으로 출자하는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은성수/금융위원장 : 채권시장안정 펀드를 2008년에 10조를 말씀하셨으니까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한다면 그것보다는 커지지 않겠나….]

신용 등급이 낮은 회사들의 회사채를 모은 뒤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붙여 발행하는 채권담보부증권, CBO도 3년간 6조 7천억 원어치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연일 폭락하는 증시가 경제 심리 위축으로 번지지 않도록 증시안정 기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