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사히 "아베, 한중 입국 제한 발표 하루 전 측근에 지시"

아사히 "아베, 한중 입국 제한 발표 하루 전 측근에 지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과 중국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를 측근에게 지시한 것은 발표 하루 전인 4일 오전이라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번 발표가 충분한 검토 없이 아베 총리의 지시에 따라 '탑다운' 방식으로 급조됐다는 것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의 지난 4일 지시에 따라 5일 오전 스기타 가즈히로 관방 부장관 주재로 후생노동성과 외무성,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의 사무차관과 출입국재류관리청 장관 등이 모여 회의를 했습니다.

총리관저의 당초 안은 한국과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해 검염법에 따른 2주 동안 '정류', 즉 일정 장소에 머무는 걸 요구하고, '조건부 상륙 허가'를 하는 것이었지만, 후생성은 현행법상 감염의심자 등을 상정한 것이라며 강력히 반대했습니다.

이에 5일 저녁 국가안전보장회의 NSC와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가 임박했을 때, 총리 관저는 검염법에 기초하지 않은 '대기 요청'으로 하고, '조건부 상륙 허가'는 삭제하는 것으로 타협했다고 아사히는 전했습니다.

결국 법적 근거도 없이 한국과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해 2주 동안 사실상의 자가격리를 요청하는 것으로 졸속 결정된 셈입니다.

아베 총리가 갑자기 한중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한 것은 자신의 지지 기반인 보수층이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거부'를 지속해서 요구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일본 언론의 분석입니다.

마이니치신문은 "중국과 지지 기반인 자민당 보수파 양쪽을 배려한 것"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 연기 발표에 맞춘 입국 제한 강화는 '너무 늦었다'는 비판도 있지만, 보수층을 향해 대 중국 강경 자세를 보여주는 정치적 '연출'에 역점이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시 주석 방일 연기 발표 이후 한중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중국의 체면도 세워줄 수 있었다고 마이니치는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6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의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담담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아베 총리의 갑작스러운 발표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한국의 반발에 대해 어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1만 명당 코로나19 감염자는 5일 기준 한국이 가장 많은 1.12명, 다음이 중국의 0.58명이라며 한중 입국 제한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모테기 외무상은 그러면서 "외교적 관점에서 다른 문제와 관련 지어 취한 조치는 아니다"며 한국의 반응은 오해에 근거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하기 직전인 그제 저녁 한중 양국에 3월 말로 한정된 대응임을 강조하면서 이해를 구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