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줌바 · 성지순례 · 병원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또 다른 뇌관"

줌바 · 성지순례 · 병원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또 다른 뇌관"
▲ 코로나19 검체 채취하는 모습

전국 곳곳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발병 경로가 드러나지 않은 집단감염이 확산해 불안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공간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하는 충남 천안의 줌바 교습소, 경북 이스라엘 성지순례단, 부산 온천교회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전문가들은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 군집을 초기에 막지 못하면 감염 집단이 점점 커져 지역사회 외부로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충남 천안·아산 코로나19 확진자는 오늘(4일) 오전 기준 82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달 25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8일 만에 8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가운데는 줌바 강사와 수강생 51명이 포함됐고 가족과 지인 28명도 2차 감염됐습니다.

전체 82명 중 96%인 79명이 줌바 교습소와 연관이 있는 셈입니다.

특정 공간·지역에서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나왔지만 아직 최초 바이러스 유입 경로를 파악하지 못해 보건당국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역학조사팀은 지난달 19일 천안 5번 확진자인 줌바 강사가 들렀던 성자주영광교회와의 연관성을 의심하고 교회 신도들에게 추가로 검체 채취를 요청했습니다.

경북에서는 이스라엘 성지순례에 참여한 천주교 안동교구 신자 38명(서울 가이드 1명 제외) 가운데 29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순례단 확진자와 접촉한 19명도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왔습니다.

확진자가 추가로 나오고 있지만, 이렇다 할 감염 경로를 파악하지 못해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부산 온천교회와 연관된 확진자도 31명으로 늘었지만, 바이러스 전파 경로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1번 확진자가 온천교회 신도 150여 명과 함께 지난달 14일부터 3박 4일 동안 진행된 수련회에 참석한 사이 집단 감염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온천교회 측은 신천지 교인의 잠입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지만, 부산시 보건당국은 "온천교회 집단 감염 경로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서울 은평성모병원 관련 확진자는 지금까지 14명이 파악돼 서울 집단발병 사례 중 최대 규모입니다.

환자와 그 가족, 간병인, 이송요원 등이 감염됐으며, 병원 측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달 하순 외래진료를 중단했습니다.

이 중 입원환자 1명과 간병인 1명은 병원 내 감염이 확실시됩니다.

서울 성동구의 주상복합건물인 서울숲더샵에서는 관리사무소 직원과 주민, 그리고 그 가족을 중심으로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들 지역에서 다행히 대구·경북 신천지와 같은 대규모 감염은 아직 없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빠른 전파력 등을 고려할 때 절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오늘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국적으로 약 65.6%는 집단발생과 연관이 된 사례로 확인하고 있다"며 "기타 산발적인 발생 또는 조사 분류 중인 사례는 약 34.4%"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초기 방역에 실패하면 코로나19가 타지역으로 급속히 확산하는 뇌관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감염병이 지역사회로 퍼질 때 산발적으로 군집을 만드는 단계인데, 감염병 군집이 더 커지는 것을 초기에 잡지 못하면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감염원이 특정 안 되더라도 군집을 확인하기 위해 취미생활, 종교집단 등 광범위한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며 "지금 많은 국민들이 실천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염병 군집이 확산하는 것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