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약 듬뿍 넣고 눈 '깜빡깜빡'…잘못된 방법이었다?

<앵커>

결막염에 걸렸거나 눈이 건조할 때 안약 한 번쯤 사용해 보셨을 텐데, 어떻게 넣는 게 맞는 건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다음 중 제대로 안약을 넣은 방법은 어떤 걸까요?

1번, 눈꺼풀을 두 손가락으로 벌리고 눈 정중앙에 넣는다
2번, 안약을 듬뿍 넣고 눈을 깜빡거린다
3번, 흐르지 않게 눈 점막에 안약 입구를 대고 넣는다
4번 안약을 넣고 쓴맛이 날 때까지 눈을 감고 기다린다

각양각색인데 이 중에 정답은?

[송영빈/서울예쓰안과 원장 : 없습니다! 눈동자에다 했을 때는 어차피 튀거든요? 실제로는 아래 눈꺼풀을 당기고 위를 보면서 아래 눈꺼풀 안쪽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안약을 듬뿍 넣고 눈을 깜빡거리게 되면은 전부 어차피 다 흘러내려요, 한 방울이라도 제대로 넣고 눈을 살며시 감고 기다리시는 게 더 맞고요, 안약 입구에 눈에다 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감염의 위험도 있고 실제로 눈을 (안약) 입구에 찔려서 오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쓴맛이 나는 거는 이미 다 코 쪽으로 흡수가 다 넘어갔다는 얘기예요, 코 눈물관(비루관)을 통해서 코 안쪽으로 흡수가 되고, 그래서 입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안약을 넣고 2분에서 3분 정도는 안쪽 구석을 눌러서 눈에만 흡수가 되게끔 도움을 주시는 게 좋아요.]

안약을 넣을 때 세 가지만 지켜주세요! 우선, 안약을 넣기 전 손을 깨끗이 씻고 안약 입구에 손이나 눈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눈꺼풀을 당겨서 주머니를 만든 뒤 그 안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약이 눈 안에만 들어갈 수 있게 눈 사이를 2~3분간 누르면 됩니다.

추가로, 안약의 유통기한을 꼭 지켜주시고 렌즈를 빼고 안약을 넣어주세요, 단,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은 인공눈물은 그냥 넣어도 됩니다.

두 개 이상의 안약을 넣을 땐 5분 이상의 시간 간격을 유지해주세요, 그리고 안약을 가족과 함께 쓰면 안 되는 점 주의해주세요.

▶ 안약 넣을 때 쓴맛 나는 사람? 그거 잘못 넣은 거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