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은보 "미국, 인건비 우선 협의 제안 수용 기대…협상 지연 유감"

정은보 "미국, 인건비 우선 협의 제안 수용 기대…협상 지연 유감"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는 오늘(28일) 미국에 주한미군 인건비 지급 문제의 우선 해결을 제안했으며 미국이 수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대사는 오늘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위비분담금협정 협상타결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해서 정부는 한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인건비 지급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교환각서 체결을 미측에 이미 제안해 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수준에 준하여 확보해 놓은 우리 방위비분담금 예산 중에서 한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인건비를 우선 지원토록 하고, 협정이 최종 합의되면 이에 포함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한미 간 총액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입장차는 있을 수 있겠지만, 인건비 관련해서는 이견이 없는 만큼 미측도 이를 수용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대사는 "정부는 무급 휴직이 없는 방위비분담금협정 타결을 위해서 필요할 경우 국회 비준동의절차를 두 번 추진할 준비도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주한미군은 오늘 "방위비분담금협정이 체결되지 않고, 협정의 공백 사태가 지속하고 있다"며 "한국인 근로자들에게 4월 1일부터 시행될 수 있는 무급휴직에 대해 30일 전 사전 통보를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미는 올해 1월부터 적용돼야 할 10차 방위비분담금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하고 있지만, 총액 등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