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대구 · 청도 체류자 입국 금지…"검사 능력 부족"

<앵커>

국내 환자 숫자가 늘면서 한국에서 온 사람들을 막는 나라들이 늘고 있는데 지금부터는 그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일본 정부가 최근 대구와 경북 청도에 머물렀던 외국인은 앞으로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내용 도쿄 유성재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과 저장성 지역에 이어 대구광역시와 경북 청도군을 입국 금지 지역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조치는 오늘(26일) 밤 자정부터 시행되는데 일본 입국 신청 전 14일 안에 대구와 경북 청도군에 체류한 적이 있는 외국인이 대상입니다.

[아베/일본 총리 : 한국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청도군에 체재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 금지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일본 내에서 지역 감염 추세가 계속되고 크루즈선 하선자 중 확진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일본 내 확산을 최대한 막아보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이미 실패한 이른바 '미즈기와', 즉 유입 차단 정책에 매달리기보다는 신속한 감염 검사를 통해 추가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실제로 후생노동성은 이번 주까지 하루 감염 검사량을 3천8백 건까지 늘리겠다고 장담했지만 최근 일본 내 검사량은 많아야 하루 1천5백 건에 그치고 있습니다.

[가토/일본 후생노동상 : 각 기관들이 검사 수용 능력이 점점 줄어드니까, 조금씩 (접수를) 억제하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여기에 일선 병원이 감염 검사를 의뢰해도 보건소 등 정부 기관이 일손이 달린다며 거부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올림픽을 앞둔 일본 정부가 확진자 수를 되도록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일본 국민들의 불안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