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경찰총수, 친중파 청룽과 만나 '부적절 언행' 논란

홍콩 경찰총수, 친중파 청룽과 만나 '부적절 언행' 논란
▲ 청룽과 같이 노래를 부르는 홍콩 경찰총수 크리스 탕(오른쪽에서 두 번째)

홍콩 경찰총수가 청룽(재키 찬) 등 친중파 연예인들과 술자리를 같이하면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총수인 크리스 탕 경무처장은 지난 16일 밤 청룽, 에릭 창, 앨런 탐 등 홍콩 배우들과의 만찬에 참석했습니다.

지난해 11월 강경파인 크리스 탕이 경무처장에 임명된 후 홍콩 경찰은 폭력이 발생하자마자 시위 진압에 나서는 강경하고 적극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당시 만찬에 참석한 홍콩 배우들도 대부분 친중파로 알려진 인물들입니다.

청룽은 지난해 홍콩 시위 때 시위대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훼손하자 "나는 오성홍기의 수호자"라고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친중파로 알려졌습니다.

알란 탐도 지난해 경찰 지지 집회에 참여하는 등 친중 행보를 보여왔습니다.

탕 경무처장을 비롯해 만찬에 참석한 홍콩 경찰 수뇌부는 친중파 배우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덕담을 주고받으면서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탕 경무처장의 발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총수로서 부적절한 부분도 적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탕 경무처장은 에릭 창의 어깨에 손을 얹으면서 "내가 최근에 구의원들을 만났을 때 어떻게 그렇게 유창하게 말할 수 있었는지 아느냐. 모두 당신의 쇼에서 배웠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지난달 16일과 22일 범민주 진영이 중심이 된 구의원들과 만남을 가리킵니다.

당시 탕 경무처장은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을 비판하고, 경찰 수뇌부가 시위대를 '폭도'라고 지칭한 것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범민주 의원들에 맞서 경찰의 강경 진압을 적극적으로 옹호했습니다.

탕 경무처장은 친중파 배우들에게 "우리는 모두 좋은 친구들이며, 당신들이 우리를 부르기만 하면 우리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달려가겠다"고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경찰 대변인은 이 만찬이 사적인 만남에 불과하다고 해명했지만, 많은 홍콩 누리꾼은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한 홍콩 누리꾼은 "경찰총수로서 부끄러운 행동이 아닐 수 없으며, 이러한 행동 때문에 홍콩 경찰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것"이라며 "탕 경무처장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누리꾼은 이 만찬의 비용을 과연 누가 댔는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경찰 대변인은 양측이 같이 부담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확산하는 시기에 굳이 이렇게 만날 필요가 있냐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홍콩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만찬 등 모임을 자제하라고 권고한 상태입니다.

한 누리꾼은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 침을 튀겨가면서 이렇게 가까이 있는 게 맞느냐"며 "경찰이 마스크가 필요 없다면 병원에 기부나 해라"고 비꼬았습니다.

(사진=SCMP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