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태섭 지역구에 자객 공천?…'조국 백서' 김남국 거론

<앵커>

민주당 소속으로 공수처법에 기권표를 던졌던 금태섭 의원 지역구에 낙마한 정봉주 전 의원에 이어 또 다른 공천 경쟁자가 등장했습니다. 호남 기반 정당들은 당초 어제(17일) 통합하기로 했는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가로막고 나섰습니다.

이어서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서갑 금태섭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면서도 조국 전 장관을 성토했고, 공수처법 표결 땐 당론과 달리 기권했습니다.

소신파라는 응원도 받았지만,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당원 자격 미달'이라며 비판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금 의원 지역구엔 정봉주 전 의원이 공천을 신청했다가 낙마했는데, '조국 백서' 필자로 참여했던 김남국 변호사가 새롭게 도전장을 손에 들었습니다.

[김남국/변호사 : 고심하고 있는 중이고요. 강서 주민분들께서 지역 발전이라든가 민생 현안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당원 정서'를 이유로 강서갑 공천 신청을 추가로 받기로 한 상황에서 마침 친(親) 조국 인사가 등장해, 이른바 '자객 공천'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호남 기반 3개 정당의 합당은 막판 진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민주통합당이란 새 당명도 정하고 교섭단체까지 만들었지만,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합당안 추인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호남 신당의 창당은 결코 새로운 일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자 바른미래당 지역구 의원 3명은 탈당을 시사했고, 비례대표 의원 5명은 스스로 제명하는 절차를 통해 가칭 민주통합당으로 옮기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