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법농단 3연속 무죄 선고…"위헌적이나 불법 아냐"

<앵커>

수석부장판사 시절 하급 판사들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임성근 서울고법 부장판사에게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됐습니다. 사법농단 사건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들에 대한 세 번째 재판이었는데 모두 무죄 판결이 나왔습니다.

먼저 원종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5년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 시절 임성근 부장판사가 개입한 것으로 검찰수사 드러난 재판은 세 건입니다.

우선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재판입니다.

담당 재판장에게 '기사에 나온 박 대통령의 세월호 당일 7시간 행적이 허위임을 법정에서 밝히라'고 요청했다는 겁니다.

민변 변호사들의 공무집행방해 사건 재판장에게는 판결 내용을 수정하라고 요청했고 원정도박에 연루된 임창용·오승환 선수 사건은 정식 재판이 아닌 약식 명령으로 종결하라고 종용한 혐의입니다.

임 판사가 권한을 남용해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는 법관의 재판권 행사를 방해했다는 게 기소 사실인데 1심 재판부는 세 사건 모두 불법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위헌적 행위인 건 맞지만, 직권남용죄를 적용해 처벌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재판 관여 행위가 법률적으로는 형사수석부장의 '직무 권한'으로 볼 수 없어 남용할 '직권' 자체가 없다고 재판부는 설명했습니다.

또 해당 재판장들도 독립적 판결을 한 것으로 보여 임 판사 행위가 재판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인과관계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4일) 선고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법관 5명이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원형희)  

▶ 검찰 "치외법권적 판결"…'양승태 공소장' 무너지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