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원태 지지' 밝힌 이명희 · 조현민…"조현아 안타깝다"

<앵커>

한진그룹 경영권을 둘러싸고 이른바 '남매의 난'이 벌어진 가운데, 어머니와 여동생이 아들인 조원태 회장의 편을 들고 나섰습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 대해선 외부세력과 연대해서 안타깝다면서 다시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도에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크리스마스 때 이명희 고문 집에서 벌어진 조원태 회장과의 소동은 두 사람 간 심각한 갈등을 드러냈습니다.

그랬던 이명희 씨가 막내딸 조현민 전무와 함께 조원태 회장 편에 선다는 입장문을 전격 발표했습니다.

"조원태 회장을 중심으로 현재의 전문경영인 체제를 지지한다"는 것입니다.

"외부 세력과 연대한 조현아 전 부사장이 안타깝다"며 "다시 가족의 일원으로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에둘러 비판했습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이 반도건설, KCGI와 손잡은 상황에서, 75년 지배해온 그룹을 외부세력에 통째로 넘겨줄 수 없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창민/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총수 일가는 경영권을 내려놓을 생각이 전혀 없겠죠. 총수로서의 권력, 여러 계열사를 동원해서 승계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이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로써 조원태 회장은 이명희, 조현민 씨와 다른 우호세력 지분을 합쳐 33% 정도를 확보해 조현아 전 부사장의 3자 연합에 근소한 우위를 점했습니다.

오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벌일 경우, 어느 한쪽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구도에서 기관과 개인 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양측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독립적인 이사회가 회사를 이끌 수 있도록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