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강욱 '피의자 신분' 공방에…檢 "미란다 원칙도 고지"

<앵커>

조국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해 준 거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어제(22일) 청와대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내놨습니다. 참고인이냐 아니면 피의자 신분이냐를 두고까지 공방이 벌어졌고, 검찰이 이례적으로 피의자 소환 통보서 내용까지 공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최강욱 비서관은 윤도한 국민소통 수석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국 전 장관 아들이 2011년 3차례에 걸쳐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에서 인턴 활동을 한 게 사실이고 자신은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이라는 겁니다.

검찰은 즉각 반박했습니다.

"피의자용 출석 요구서를 두 차례 등기 우편으로 보냈고 최 비서관의 가족이 받은 게 확인됐다"며 "객관적 물증 등에 비춰볼 때 직접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비서관은 청와대 부대변인을 통해 다시 입장문을 냈습니다.

"피의자 전환 통보는 물론 검찰로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는 요구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진실 공방이 계속되자 검찰이 이례적으로 피의자 소환 통보서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사건번호와 죄명까지 기재했고 참고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 미란다 원칙까지 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군검찰 출신으로서 변호사 활동을 했던 최 비서관이 이런 통보서를 받고도 피의자인지 몰랐다고 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검찰은 최강욱 비서관에 대한 직접 조사 없이 진술과 물증만으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