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뽀얀거탑] 항노화·항암에 치매 예방까지…놀라운 '간헐적 단식' 효과 (feat. 체중 감량은…?)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뽀얀거탑 229 : 항노화·항암에 치매 예방까지…놀라운 '간헐적 단식' 효과 (feat. 체중 감량은...?)

간헐적 단식에 대한 연구 결과가 최근 세계적인 의학 저널인 'NEJM(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교 연구팀은 간헐적 단식이 복부 지방을 줄이고 항노화, 항암, 치매 예방까지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식사 직후 공복 8시간까지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지만, 그 후부터는 지방을 분해한 '케톤'을 사용하는데, 이 '케톤'이 여러 항산화 물질을 활성화시켜 뇌세포 등 세포를 복원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장기간 체중 감량에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랫동안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일주일에 하루, 이틀 정도 간헐적 단식을 시작해 조금씩 공복 시간을 늘려가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던 '간헐적 단식'에 대해 뽀얀거탑에서 자세히 다뤄봤습니다.

SBS 류이라 아나운서,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신경외과전문의)가 함께 합니다.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드립니다 : tower@sbs.co.kr

00:20:56 본격주제 시작!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