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 고발' 놓고도 신임 부장검사-부하검사 충돌

<앵커>

같은 맥락의 갈등은 또 있었습니다. 지난 검사장급 인사와 관련해 추미애 법무장관이 고발됐는데 심재철 반부패부장은 해당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내려보내지 말고 사건 형식을 바꿀 수 있는지 등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역시 부하검사가 직무유기 등을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했고, 사건은 일선으로 배당됐습니다.

이어서 임찬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지난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청와대 관련 수사를 지휘하던 대검 고위 간부들을 전원 교체한 건 수사 방해를 위한 인사권 남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보수 성향 변호사 단체도 마찬가지 이유로 추 장관 등을 고발했습니다.

그런데 이 고발사건 처리에 관여했던 대검 관계자는 새로 부임한 심재철 대검 반부패부장이 이례적인 지시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검찰청은 고발장을 받으면 일선 검찰청에 보내 수사에 착수하도록 조치하는 게 일반적인데, 일단 보내지 말고 죄가 되는지 안 되는지 먼저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겁니다.

또 형사고발보다 수위가 낮은 진정 형식으로 보낼 수 있는지도 검토해보라는 지시를 했다고도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부하 검사가 사건처리가 늦어지면 심 부장을 포함해 자신들이 직무유기,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고발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자 그제야 심 부장이 지난 17일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내려보내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SBS는 항명 사태와 별도로 추 장관 고발사건 처리 과정에 대한 심 부장의 해명을 듣기 위해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