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김기현 주변 수사에 靑 개입 정황 의심…박형철 10일 조사

검찰, 김기현 주변 수사에 靑 개입 정황 의심…박형철 10일 조사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 당시 청와대가 울산지검을 통해 경찰 수사에 관여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박형철 당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상대로 청와대 다른 인사의 지시가 있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 10일 박 전 비서관을 소환해 경찰이 김 전 시장 비서실장 수사에 착수한 2018년 초 경찰의 수사를 놓고 울산지검 지휘부와 논의한 사실이 있는지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이 시기를 전후해 박 전 비서관이 수사를 지휘하는 울산지검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주고받은 단서를 잡고 구체적인 통화 내용을 파악하는 한편, 청와대 내부로부터 지시를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검찰은 청와대가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경찰에 이첩한 뒤 수사를 진행하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 청구 등 검찰 수사 지휘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2018년 3월16일 김 전 시장 비서실장 박기성 씨의 직권남용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울산시청 비서실과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나섰습니다.

경찰은 3월13일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해 이틀 뒤 발부받았습니다.

경찰은 같은 해 5월 3일 박 씨 등 사건 관련자 3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에서 기각됐습니다.

검찰은 "법리적으로 다툼의 여지가 있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박 씨는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됐지만 작년 3월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박 씨 등 김 전 시장 주변 수사는 2017년 10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문 모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게 보낸 제보에서 출발했습니다.

첩보 문건은 반부패비서관실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거쳐 같은 해 12월 말 울산경찰청에 이첩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