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재무부, 해외노동자 송출 관여 북한 회사·시설 제재

미국 재무부가 해외 노동자 송출에 관여한 북한 기업과 중국 내 숙박시설을 제재했습니다.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 송환 기한이었던 지난해 12월 22일 이후 미국이 관련 제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은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의 불법 해외 노동자 송출과 관련해 북한 남강무역회사와 중국 내 숙박시설인 베이징숙박소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자산통제국은 "북한 정부는 유엔 제재를 위반해 불법적인 인력 수출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이번 조치는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을 가능하게 하는 북한 무역회사와 중국 내 숙박시설을 겨냥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남강무역회사는 지난 2018년 러시아와 나이지리아, 중동 여러 국가 등에 북한 노동자를 보낸 곳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곳은 북한 인력의 비자와 여권, 취업 등 해외 송출 과정에 관여해왔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수입이 북한으로 흘러어간 것으로 해외자산통제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숙박소는 남강무역회사를 도운 혐의로 제재대상에 올랐습니다.

해외자산통제국은 북한의 해외 노동자 송출이 유엔 재를 약화하려는 시도의 일환이라고 평가하면서, "미국과 유엔 대북 제재의 이행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재무부 이번 제재는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 송환 기한이 지난해 12월 22일로 만료된 상황에서 이뤄졌습니다.

해외 인력 송출을 통한 북한 외화벌이와 중국 등의 간접 협조를 강력히 단속해 대북제재의 고삐를 죄겠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