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둑 무너지고 빙판 떠내려가고…겨울축제, 달라져야 할 때

<앵커>

다음은 수도권 뉴스입니다. 한겨울인데도 충분히 춥지 않은 날씨 탓에 겨울 축제가 파행을 겪고 있습니다.

경기 북부 겨울 축제장을 의정부 지국 서쌍교 기자가 둘러봤습니다.

<기자>

포천시의 대표적인 겨울 축제장인 백운계곡에 중장비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지난주에 내린 폭우에 축제장 일부인 얼음 낚시터 둑이 쓸려 내려가 응급 복구 작업 중입니다.

[최태수/동장군 축제 시설팀장 : 우리가 송어 넣은 데가 무너져서 물이 여름 장마처럼 내려서 그냥 뭐 다 떠내려 갔죠.]

가둬 놨던 1톤 규모, 1천 마리 안팎의 송어는 계곡 하천으로 사라졌습니다.

송어낚시, 팽이치기, 얼음썰매 같은 얼음 위에서 하는 행사는 모두 취소됐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눈설매, 모닥불 체험 같은 어린이 중심의 겨울 축제를 시작한 건 그나마 다행입니다.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는 다음 달 2일까지 예정돼 있습니다.

가평군의 자라섬 씽씽 축제장은 여전히 준비 중입니다.

[신용섭/씽씽축제 시설 담당 : 저희 자체에선 사실상 얼음 어는 것 외에는 생각 안 하고 있어요. 가장 어려운 건 얼음이에요.]

역시 지난주 폭우에 며칠간 공들여 만든 빙판이 다 떠내려 가버렸습니다.

수천만 원어치 얼음 덩어리를 급하게 들여와 다시 빙판을 만들고 있습니다.

작년에 유료 입장객 7만 명, 외국인 관광객 8천 명이 찾았던 곳이지만 올해는 사정이 다릅니다.

낚시터 옆 수로에 송어를 풀어놓고 찾아오는 낚시꾼들의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주최 측은 이번 주 들어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까지 내려가면서 얼음이 두꺼워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겨울은 이미 절반을 지나버렸습니다.

기후변화의 영향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눈과 얼음 중심의 천편일률적인 겨울 축제를 계속해야 하는지 반성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