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해 중·고교에 새 역사 교과서 도입…국정화 폐지 후 3년만

올해 중·고교에 새 역사 교과서 도입…국정화 폐지 후 3년만
올해 3월 새 학기부터 중·고등학생들이 바뀐 역사 교과서로 공부하게 됩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 역사 교과서'를 폐지한 이후 교육과정과 집필 기준을 손질해 새로 만든 교과서가 현 정부 출범 3년 만에 도입됩니다.

교육계에 따르면 새 역사 교과서의 가장 큰 변화는 중학교 때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전근대사 위주로, 고등학교 때는 개항기 이후 현재까지 근현대사 위주로 배우는 것입니다.

올해 새로 도입되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 6종은 전근대사가 80%, 근현대사가 20%로 구성돼 있습니다.

반대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은 전근대사 27%, 근현대사 73%로 이뤄졌습니다.

기존의 역사·한국사 교과서는 전근대사와 근현대사 비중이 반반에 가까워 학생들이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고교에 올라가서 반복 학습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변화입니다.

교과서에 담긴 세부 학습요소의 양은 기존 교육과정 대비 20%가량 축소됐습니다.

학교 현장의 자율성을 높이고 교사가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습을 끌어내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교육부는 설명했습니다.

과거 논란이 됐던 국가 정체성에 관한 내용은 기존 교과서보다 분명한 표현으로 기술됐습니다.

6·25 전쟁은 북한의 남한 침략(남침)으로 시작됐다는 점이 명확히 담겼고, 한국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북한은 '북한 정권 수립'으로 표현이 통일됐습니다.

민주주의 표현에 대해서는 교육과정과 집필 기준에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라는 표현을 제시하면서 '민주주의'와 '자유민주주의' 중에서는 집필진이 표현을 고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제의 물자 수탈, 강제징용 및 일본군 성노예제(위안부) 등 일제 침탈사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역사 왜곡은 분량과 내용의 폭이 확대됐습니다.

또 그동안 공교육에서 소홀히 다룬다는 지적이 많았던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이 늘어났습니다.

올해 도입되는 역사·한국사 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첫 역사 교과서로, 다른 과목은 2018년부터 새 교과서가 도입됐지만 역사 교과서는 국정화 시도로 인한 혼란 속에 2년 늦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