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그룹 창업주가 아꼈던 가야금관, 출처 밝혀졌다

고령 지산동 고분군 중 하나인 45호분서 도굴

<앵커>

최근 경북 고령의 대가야 유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삼성그룹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이 애지중지했던 국보 138호 고령금관은 대가야 고분 도굴품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출처가 확인되지 않았는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하나인 45호분에서 도굴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병훈 기자입니다.

<기자>

리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국보 138호 대가야 금관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특별전 '가야본성 칼과 현'을 통해 28년 만의 첫 외부전시로 일반에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가야 최고의 금관이지만 출토지가 확인되지 않으면서 근거 없는 주장에 고고학계가 휘말리는 소동이 일기도 했는데 고령 지산동 고분군 중 45호분임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45호분 1호 석실 한가운데에서 도굴꾼이 쓸어가면서도 빠뜨리고 간 아주 작은 두 종류의 금제 장식이 나왔는데 가야금관과 함께 나온 부속 금구와 똑같습니다.

부속 금구 중 가장 작은 반구형 장식과 대추씨 모양으로 크기나 모양 모두 같습니다.

[신종환/대가야박물관장 : 현재까지 국내 어느 고분에서도 출토된 바 없는데 이러한 유물들이 45호분 도굴된 상태에서 일부 출토가 되었고 이것의 (모습이) 동일한 형태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금관과 함께 나온 금귀걸이는 45호분 1호 석실 출토 금귀걸이와 쌍둥이처럼 닮았습니다.

석실의 북쪽 바닥에서 나왔는데 원추형의 아랫부분 표면처리만 약간 다릅니다.

[김세기/전 대구한의대 박물관장(45호분 발굴 참여) : (45호분 석실에서) 금제 귀걸이가 나왔고 (유리 목걸이에) 곡옥이 붙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순장자가 누워 있던 상태 그대로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5호분이 가야고분 중 두 번째로 많은 12명의 순장자가 묻혀 금관이 나올 수 있는 몇 안 되는 왕릉급 대가야 고분이라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고 금관의 출처를 추적 조사해 온 경북대 박천수 교수는 지적합니다.

[박천수/경북대 고고인류학과 교수 : (금관 부속 금구와) 같은 형식의 금제 장신구가 나왔다는 점에서 지산동 45호분은 그렇고요. 두 번째로 지산동 45호분은 왕 또는 왕비 능으로 추정되고 있는 대형분입니다.]

리움미술관과 고고학계는 이 금관이 대가야의 금관이고 고령 출토품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는데 이제 그 출처가 45호분으로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