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망치 대신 과일로 못질…'영하 42도' 중국 겨울왕국의 일상

뿌연 화면과 바람 소리만으로도 살을 에는 듯한 강추위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길거리에서 파는 과일들은 돌멩이처럼 딱딱해져서 망치 대신 못을 박는데 쓰는군요.

[마슈환/상인 : 배가 완전히 얼었네요. 이 소리 들려요? 못 박을 때 쓰고 있습니다. 돌멩이처럼 단단해요.]

도대체 얼마나 춥길래, 온도계는 영하 42도를 가리킵니다.

중국 동북부 따싱안링 산맥 북쪽 마을의 요즘 일상의 모습입니다. 중국의 겨울왕국으로 불릴만하죠.

여기선 공중에 물을 뿌리면 곧바로 얼어버립니다. 마을 사람들이 눈밭에 줄을 서 숫자를 만들었는데요, 마이너스 53.2, 마을 역사상 추운 기온입니다.

이런데서 어떻게 사나 싶겠지만, 마을 사람들은 자랑스레 즐기고 있습니다.

맨몸에 얼음물을 끼얹으며 몸을 좀 풀어주면 이 정도 추위쯤은 수영하는데 아무런 문제없다고 합니다만, 보는 사람도 그리 생각할까요?

[(커서 이런 대회에 나가고 싶지 않니?) 싫어요. (왜?) 얼어서 얼음이 될까 무서워요.]

영하 40도에서의 폴댄스는 어떨까요? 맨살을 다 드러낸 채 차디찬 철봉에 몸을 붙이고 어려운 동작들을 보여주는데 미소 짓는 여유까지 진정한 프로의 모습이네요.

두꺼운 옷으로 온몸을 감싼 구경객은 그저 박수만 칠 뿐입니다.

[이런 구경은 처음입니다. 이렇게 추운 환경에서 상상도 못 했습니다.]

출전 선수부터 남다른 눈밭 올림픽. 말, 순록, 낙타도 엄연한 선수입니다. 사람과의 호흡이 승패의 관건입니다.

몸과 몸이 뒤엉키는 전통 레슬링은 극한의 기온을 잊게 만듭니다.

[경기 시작 전에 추운 날씨에 적응하기 위해 밖으로 나옵니다.]

이런 이색 광경을 한 번도 본 적 없는 다른 지역 사람들에겐 그저 놀랍고 신기할 뿐입니다.

[주아이치우/관광객 : 정말 아름답고 장관입니다. 우리 고향에서 이런 경치를 볼 수가 없습니다. 너무 예쁘네요.]

생존을 위협하던 극한의 추위가 이젠 관광 상품으로 변신해 겨울왕국 사람들의 삶을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