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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만장자의 씀씀이…블룸버그, 3주간 TV·디지털광고만 1천400억

억만장자의 씀씀이…블룸버그, 3주간 TV·디지털광고만 1천400억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뒤늦게 뛰어든 '억만장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3주간 TV·디지털 광고에만 1억2천만 달러(한화 약 1천400억원)를 쏟아부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다른 억만장자 후보 톰 스타이어도 지금까지 8천300만 달러(964억원)를 썼다.

둘만 합쳐도 2억 달러가 넘어가는데 이런 씀씀이가 지지율로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26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블룸버그 전 시장은 지난달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 이후 3주 정도밖에 안 되는 짧은 기간에 TV·디지털 광고에 1억2천만 달러를 썼다.

억만장자가 아닌 민주당 경선 주자들이 올 한해 쓴 광고비를 다 합쳐도 갑절 이상인 규모다.

블룸버그의 뉴욕시장 도전 당시 컨설턴트 역할을 했던 공화당 선거전략가 짐 맥로린은 폴리티코에 "대선 레이스에 이런 씀씀이를 본 적이 없다"면서 "블룸버그는 한도가 없는 예산을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TV 광고를 추적하는 회사 '애드 애널리틱스'의 닉 스태플러톤은 "비교가 어렵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2012년 대선에서 지출한 전체 광고비의 삼 분의 일을 (블룸버그 전 시장이) 한 달 만에 쓴 것"이라고 했다.

지난 7월 민주당 경선 레이스에 뛰어든 스타이어도 지금까지 8천300만 달러를 썼다.

그다음이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인데 1천900만 달러(220억원)라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이다.

문제는 이런 거액의 광고비 지출이 지지율 상승에 직결되느냐다.

블룸버그 전 시장의 경우 최근 전국 여론조사에서 7%의 지지율로 5위를 차지하는 등 서서히 상승 기류를 보이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블룸버그 전 시장이나 스타이어나 아직은 한 자릿수 지지율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정치분야 마케터로 일하는 크리스천 헤이엔스는 폴리티코에 젭 부시 전 플로리다주지사가 2016년 공화당 대선경선 당시 5천500만 달러를 광고에 쏟아부었으나 중도에 하차했다면서 정치에 물량공세가 꼭 통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다른 후보들의 비판과 견제도 만만치 않다.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블룸버그 전 시장과 스타이어가 돈으로 대선후보가 되려 한다고 공격했고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기업인 출신 후보 앤드루 양도 돈낭비라고 비판한 바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연합뉴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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