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졌잘싸' 이세돌…승패와 상관 없이 '이세돌 다웠던' 그의 은퇴 대국

이 기사 어때요?
바둑천재 이세돌이 인공지능(AI)과의 최종 은퇴 대국에서 아쉽게 패배했습니다. 이세돌은 21일 자신의 고향인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바둑 AI 한돌과 마지막 대국에서 181수 만에 불계로 패했다. 1국과 2국에서 각각 1승씩 주고 받은 이세돌과 한돌은 3국에서는 팽팽한 경기를 보였습니다.
초반 우하귀 접전에서 상당한 위기에 빠졌지만 2선에 붙이는 묘수를 발견해 대마를 살려내는 등 승부사 다운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대국 전 '승패에 연연하지 않는 이세돌 다운 바둑을 두겠다'던 다짐처럼 이세돌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예상을 뛰어 넘는 수를 보여줬지만, 아쉽게도 181수 만에 돌을 던지고 말았습니다. 

1995년 7월 제71회 입단대회를 통해 프로기사가 된 이세돌은 지난달 한국기원에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24년 4개월간의 현역 기사 생활을 마감했습니다. 통산 18차례 세계대회 우승과 32차례 국내대회 우승 등 모두 50번의 우승컵을 들어 올린 이세돌은 특히 2016년 3월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와 대결을 벌여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알파고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인류 유일의 프로기사인 이세돌은 자신의 은퇴 대국도 국내 최강의 인공지능과의 대결로 장식하며 끝까지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비디오머그가 이세돌의 마지막 대국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영상취재: 김성일  영상편집: 박혜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