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성해 동양대 총장 학위 3개 가짜…교육부, 면직 요구

<앵커>

여전히 논란거리인 동양대 상장입니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 본인은 조국 전 법무장관 딸한테 이걸 준 적이 없다고 말해서 뉴스의 중심에 섰었는데 역으로 본인도 이 표창장 밑에 적은 교육학 박사, 딴 적이 없지 않느냐는 허위학력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교육부가 조사를 한 결과 허위학력 맞다, 그러니까 총장직 내놓으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다고 주장했던 최성해 동양대 총장,

[최성해/동양대 총장 (9월 5일 검찰 조사 후) : 교육자적인 양심을 택했습니다. 그걸 보고 거짓말도 못 합니다. 왜냐하면 (표창장) 일련번호가 달라요.]

학력이 허위라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됐습니다.

진상조사에 착수한 지 2개월, 교육부는 최 총장의 학위 5개 가운데 3개가 허위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워싱턴 침례대 학사와 석사를 제외한 단국대 학사, 미국 템플대 경영학석사, 워싱턴 침례대 교육학 박사가 허위였다는 겁니다.

동양대 설립자의 아들인 최 총장은 25년 동안 총장직을 연임했는데 연임을 결정하는 학교 법인 이사회와 교육부 임명 보고 때에도 허위학력이 기재된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동양대 표창장에도 '교육학 박사'라고 표기했습니다.

교육부는 학교 법인에 면직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최 총장은 총장의 자격 요건에 학위가 있다면 허위지만 그런 조건은 없는 만큼 이의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성해/동양대 총장 : 법적으로는 아무 하자가 없기 때문에… (기재를 잘못하셨잖아요? 그 부분은 인정을 하시나요?) 그거는 인정해야죠.]

동양대 측은 교육부의 공문이 오면 법적 하자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학교에 미칠 파장을 우려했습니다.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