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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위한 VTS 개선 사업…'유착 의혹'에 재검토

<앵커>

해경이 해상안전을 위한 VTS 사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진도와 목포 등의 VTS 사업에서 기준 미달 제품이 선정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선정 과정에서 조달청 전문평가위원과 1위 컨소시엄의 유착 의혹까지 일자 해경은 뒤늦게 협상을 중단하고 사업 재검토에 나섰습니다.

최선길 기자입니다.

<기자>

VTS는 선박들의 안전한 운항을 돕는 해상교통 관제시스템으로 세월호 사고 당시 진도 VTS의 관제 소홀로 논란이 됐습니다.

해경이 이 같은 참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진도와 완도, 목포와 군산에 200억 원 규모의 VTS 설치·개량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조달청 입찰 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1위 컨소시엄이 제안한 장비의 일부 성능이 해경 기준에 미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해경과 조달청은 업체가 제안한 레이더 수신기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120db 이상으로 해경 기준인 125db보다 부족한 점을 인정했습니다.

[해경 관계자 : 기준 미달이 나왔을 경우엔 협상 자체가 성립이 안 되는 거죠.]

기준 미달 제품 선정을 놓고 1위 컨소시엄 업체와 유착 정황이 있는 조달청 전문 평가위원들이 유독 높은 점수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입찰을 맡은 조달청은 제품 선정 논란과 유착 의혹에 대해선 알고 있지만, 평가는 자신들의 책임이 아닌 전문 평가위원 몫이라고 말합니다.

[조달청 관계자 : 조달청에서 제안요청서를 만족하는지 아닌지는 우리가 규격은 모르거든요. 평가위원이 평가를…]

논란이 계속되자 해경은 기준 미달 장비에 대해 조달청에 부적합 통보를 하는 한편 1위 컨소시엄과 협상을 멈추고 사업 재검토에 나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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