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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직원 실수로 '재난 문자'…울산 시민들 한때 혼란

<앵커>

울산에서는 휴일 저녁 구청 직원이 실수로 재난 문자를 잘못 보내 수많은 시민들이 놀라는 일이 있었습니다. 시스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배윤주 기자입니다.

<기자>

그제(15일) 저녁 6시 반쯤 울산 남구청으로부터 "주유소에서 화재와 교통사고가 났다며 신속한 구조활동을 위해 우회하라"는 문자가 발송됐습니다.

문자를 받은 시민들이 해당 내용을 인터넷에 검색하면서 포털사이트에서는 울산 화재, 울산 주유소 화재 등이 한때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자는 구청 직원의 실수로 잘못 발송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19 종합상황실로 온 "주유소 앞의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 내용을 구청 당직자가 전달 받았는데, 이 내용을 주유소에서 화재가 난 긴급상황으로 오인해 재난 문자를 발송하게 된 것입니다.

[울산 남구 관계자 : 주민한테 대피하라는 쪽으로 보내라고 오인을 한 것 같아요. 신규 직원이니까 조금 성급하게 판단한 그런 게 있는 것 같아요.]

해당 구청은 30분 뒤 "화재는 없었고 교통사고는 종료됐다"는 문자를 보냈지만 이마저도 전체 발송된 것은 아니어서 혼란을 빚었습니다.

[심우영/울산 남구 신정동 : 신정동에 살아서 주변에서 불 나서 '어 뭐지 많이 났나' 했는데 몇 분 뒤에 안 났다고 문자 와서 '뭐지?' 이랬는데….]

긴급재난문자 사용 권한은 시청의 재난안전경보상황실에 있었지만, 지난 9월 구·군까지 권한이 내려오면서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울산시 관계자 : 사람마다 상황 판단이란 게 판단 기준이 다 다르지 않습니까. 주민 대피나 초동 대응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따지기는 어려운 거죠.]

재난 문자는 긴급한 상황에 쓰여야 하는 만큼 정확한 판단을 위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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