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경, 사망 수사관 휴대전화 쟁탈전…암호는 못 풀어

암호 못 풀어 '난항'…이스라엘 업체 의뢰 검토

<앵커>

이 의혹을 풀 주요 단서 가운데 하나가 숨진 검찰 수사관의 휴대전화입니다. 검찰은 그 휴대전화의 잠금 상태를 풀기 위해서 외국에 맡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 휴대전화를 다시 가져가겠다면서 경찰이 신청한 영장은 검찰에서 기각됐습니다.

이 내용은 강청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은 숨진 전직 청와대 특감반원 A 씨의 휴대전화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A 씨의 사망 경위 규명을 위해 이미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점, 유서와 CCTV 등 객관적 자료와 정황을 보면 타살 혐의점을 인정하기 어려운 점 등을 이유로 기각 사유를 설명했습니다.

검찰이 경찰서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를 되찾으려던 경찰의 시도는 실패한 셈입니다.

하지만 검찰의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도 여전히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숨진 A 씨의 휴대전화인 애플사의 아이폰의 암호 해제 작업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암호를 풀 방법으로 이스라엘 IT업체 셀레브라이트의 장비가 거론되는데 검찰과 경찰 모두 해당 장비를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포렌식 전문가는 셀레브라이트 수사용 포렌식 장비는 수억 원에 이른다며 외부에 판매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검찰은 미국에 있는 연구소 등에 직접 의뢰하거나,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횟수를 제한해 사용 허가를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장현기)

▶ 송병기 "안부 전화 중 한 말…선거 염두 둔 제보 아냐"
▶ 송병기 "통화" vs 靑 "SNS"…'첩보 전달' 엇갈린 해명
▶ 첩보 단순 접수? 적극 수집?…핵심은 '정치적 의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