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10대와 20대 사이에서는 일명 뽀글이 옷이 인기입니다. 실제 양털을 흉내 낸 가짜 양털 옷인데요, 이처럼 요즘 해외에서는 진짜 모피 옷을 입지 않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환경과 동물의 생명권을 존중하는 인식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기온이 뚝 떨어지며 거리에 등장한 모피 차림의 젊은이들.
정작 다가가서 물어보면,
[진짜 모피보다는 값도 싸고, (진짜와) 차이점을 못 느껴서요.]
[기존에 (진짜) 모피를 입다가, 그래도 동물보호 차원에서…]
이른바 '에코 퍼'로 불리는 합성섬유 인공 모피를 입고 있습니다.
[강윤성/여성의류 기획팀장 : 세계적으로는 '에코 퍼' 트렌드가 거의 10년 전부터 왔기 때문에, (올해는) 작년 대비 300% 정도 신장했습니다.]
국내에선 주로 친환경 소비에 관심이 많은 2, 3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팔리기 시작했지만, 세계적으론 이미 샤넬, 구찌, 아르마니 같은 초고가 브랜드 상당수가 잇따라 진짜 모피 퇴출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인조모피 착용자 : (진짜) 모피는 아예 관심을 안 갖고, 그냥 배제 시켜 버리는 거죠.]
최근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에서 이른바 뽀글이라고 불리며 선풍적 인기를 끄는 가짜 양털 재킷도 이런 분위기 속에 나타났습니다.
[권지영/'인조 양털 재킷' 착용자 : 요즘 연예인들도 많이 입고, 예쁘고, 패딩만큼 따뜻해서요.]
유명 연예인들도 즐겨 입으면서 올겨울 가장 큰 히트상품이 될 전망입니다.
이런 소비 흐름 속에 대형 패딩 업체들도 거위의 몸에서 산 채로 털을 뽑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떨어진 털을 주워 쓰는 식의 이른바 동물복지 인증 패딩으로 전 제품을 구성하고, 아예 침구 등에 이미 쓰인 거위털을 재활용하는 제품도 늘리고 있습니다.
[김정회/'동물복지 인증' 패딩업체 임원 : 이미 미국이나 유럽 같은 경우는 환경이나 동물복지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기업들은 많이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윤리적인 것이 세련된 것이라는 분위기, 가치를 소비하는 데서 차별성을 찾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패션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VJ : 오세관·정민구·한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