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하명 수사 사실무근"…한국 "정치공작, 국정조사"

<앵커>

청와대는 절차에 따라서 첩보를 관련 기관에 넘긴 것이라면서 청와대의 지시로 수사가 시작됐다는 이른바 '하명 수사'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정치공작이었다면서 강하게 반발했고, 한국당도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정치권 움직임은 이호건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김기현 전 시장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고 전면 부인했습니다.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 수사를 지시한 바 없으며 비위 혐의 첩보가 접수돼 정상적 절차 따라 관련 기관에 이관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수사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청와대 특성상 서로 무슨 업무 보고받고 진행하는지 일일이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야권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당사자인 김 전 시장 본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서 자신을 낙선시키려는 정치공작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기현/전 울산시장 : 없는 죄를 계획적으로 조작해 저와 제 가족, 측근에게 덮어씌우는 '아니면 말고'식 범행을 저질렀던 것입니다.]

국회 행안위와 법사위에서는 군부독재 시절보다 더한 정치공작이라는 야당의 주장이 이어졌고 민갑룡 경찰청장은 즉답을 피했습니다.

[김영우/자유한국당 의원 : 조국 민정수석실 지시를 받고 김기현 후보 주변 인물들을 압수수색했다면 이것은 경찰로서는 정말 수치스러운 일 아니에요?]

[민갑룡/경찰청장 : 현재 그 부분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 중이기 때문에 수사 중인 사안을 제가 말씀드리는 건 좀…]

한국당은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는데, 민주당은 곤혹스러운 분위기 속에 자신들이 알 수 없는 수사 관련 사안이라며 아예 공식 입장조차 내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박진훈)

▶ [단독] "김기현 첩보, 백원우가 전달"…검찰 진술 확보
▶ '靑 첩보 이첩' 의도 있었나…'선거 개입' 의심하는 檢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