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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유상 속이고 수리비 가로채…애플 AS센터 수사

<앵커>

애플 기기의 국내 수리를 맡고 있는 업체, 유베이스의 일부 서비스센터에서 고객에게 받지 말아야 할 수리비를 가로챘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애플과 유베이스는 오히려 자기들이 피해자라고 주장 중인데 경찰은 수사에 나섰습니다.

정다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내의 애플 기기 수리를 맡고 있는 유베이스의 서비스센터입니다.

애플 기기를 수리하기 위해 이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보증 서비스 대상인지를 따져 수리비를 받을지, 말지 결정합니다.

그런데 일부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해줘야 할 사안을 고객에게 유상 수리 사안이라고 안내해 수리비를 받은 뒤, 애플이나 유베이스 전산에는 마치 무상수리를 해준 것처럼 올리고 무상 서비스 용역비까지 이중으로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유베이스 前 센터 관리자 : 고객한테 수리내역서랑 진단 내역서 이런 건 유상으로 나가죠. 결제까지 다른 단말기에 받고, 고객이 가자마자 전산 수정해서….]

애플은 지난 2013년 감사에서 이런 부정행위와 함께 하나의 제품을 수리하면서 부품마다 따로 기술료를 붙여 수리비를 부풀리는 등의 사례를 적발했다고 유베이스 내부 문건에 나옵니다.

유베이스는 애플이 청구할 벌금에 대비해 각 센터로부터 돈을 걷었습니다.

[유베이스 前 센터 관리자 : (유베이스에서) 자기들이 10억 이상의 문제가 있었다는 걸 알게 됐고. (각 센터에) 매달 나오는 용역비에서 차감해서, 과실을 나눴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고객으로부터 부당하게 받은 수리비가 얼마인지는 따져보지도 않았습니다.

애플과 유베이스 측은 일부 유상 수리 사안을 무상 수리해줬다고 속여 애플로부터 용역비를 받아갔을 뿐 고객에게 편취한 돈은 없단 입장입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고객의 피해 여부와 액수 등을 수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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