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재반박 "분명히 日 사과받았다"…확전은 자제

<앵커>

한국한테 사과하지 않았다는 일본 정부의 말에 청와대는 즉각 재반박에 나섰습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합의문을 각 나라 입장에서 해석할 수는 있지만, 합의의 취지를 왜곡하는 식은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반응은 전병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른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한국과 일본 중 "누구를 믿느냐"는 뼈있는 말로, 일본 발표가 부풀려졌음을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한 사과를 외교 경로를 통해 받았다고도 거듭 확인했습니다.

우리가 문제 삼은 일본 발표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우선 '22일 오후 6시' 동시 발표에 합의해 놓고 우리보다 7~8분 늦게 발표한 점입니다.

합의 내용만 간략히 공개 발표한 청와대와 달리, 일본 경산성은 자신들 입장을 잔뜩 붙여 늦게 발표했습니다.

내용상으로 합의 취지를 왜곡했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특히 "한국이 외교 루트를 통해 WTO 프로세스를 중단한다고 통보했고, 수출관리 문제 개선에 의욕을 보였다고 판단했다"는 대목은 합의 문구가 아닐뿐더러, 한국이 WTO 제소 중단을 먼저 제안한 것처럼 사실관계도 왜곡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개별심사 허가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걸 강조한 일본 발표도 합의문에 담길 내용이겠느냐"고 청와대는 강하게 반문했습니다.

아베 총리 측의 국내 정치용 언론 플레이라는 게 청와대 판단으로 보입니다.

다만, 확전은 자제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소모적인 공방전은 끊어야 할 때라고 했는데, 국장급 대화 등 이어질 양국 간의 협상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를 내는 데 주력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 日 "韓 발언에 대한 논평은 비생산적…사죄한 사실 없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