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韓 발언에 대한 논평은 비생산적…사죄한 사실 없다"

<앵커>

다음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협정을 조건부로 연장하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리와 합의한 걸 왜곡해서 말했다가 우리 쪽 항의를 받고 사과했다고 청와대가 어제(24일) 밝혔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오늘 한국에 사과한 일이 없다면서 그 발표의 핵심 내용도 한국 정부와 사전에 조율된 거라고 했습니다.

먼저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관방장관은 어제 청와대 발표를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스가/일본 관방장관 : 한국 측의 발언에 하나하나 논평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다고 봅니다. (일본) 정부로서 사죄한 사실은 없습니다.]

경제산업성 가지야마 장관도 논평을 삼가겠다면서도 사죄한 사실은 없다고 반응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이 조만간 재개될 수출 당국 간 대화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지야마/일본 경제산업상 : 대화 재개는 양국이 조율한 결과이므로, 저희 쪽에서 영향이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앞서 경산성은 어젯밤 늦게 SNS를 통해 지난 22일 수출규제에 대해 발표한 방침의 골자는 한국 정부와 사전에 조율한 것이라는 주장도 내놨습니다.

반도체 소재 부품 3종에 대해 계속해서 개별 심사해 허가하겠다는 일본 방침에 한국 정부가 동의했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입니다.

양측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이지만 일본 정부는 더 이상의 논란을 키우고 싶지 않다는 의도를 보였습니다.

지소미아 유지를 아베 정권의 외교 성과로 포장하고 향후 수출 규제 협상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일본 정부는 또 지소미아의 안정적 운용이 중요하다며 유효기간과 종료 통보 조건을 놓고 협상에 나서겠다는 뜻을 시사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 靑 재반박 "분명히 日 사과받았다"…확전은 자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