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신, 지소미아 종료 연기 신속보도…'美 압박 영향' 분석

외신, 지소미아 종료 연기 신속보도…'美 압박 영향' 분석
우리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해 사실상 '조건부 연기'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외신들도 일제히 신속 보도했습니다.

외신들은 대체로 막판 미국의 압박이 이번 효력 정지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AP 통신은 한국 정부의 발표가 "조약을 지키기 위한 미국의 강력한 압박에 뒤이어 이뤄졌다"며, 이 조약은 북한의 핵 위협과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맞선 3자 간 안보 협력의 주요한 상징이었다고 그 의미를 해석했습니다.

AFP 통신은 한국이 일본과의 중요한 군사 정보 공유 협정을 연장하기로 했다며 이로써 그동안 양 동맹국에 조약 유지를 압박해온 미국이 안도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습니다.

아울러 미국이 동북아지역 내 주요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에 이런 분쟁이 중국과 북한에만 이득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며 "무기를 거두고 화해할 것을 종용했다"는 그간의 배경을 전했습니다.

불룸버그 통신은 한국과 일본이 최후의 순간에 정보 공유 협정을 구해내는 합의를 했다며 "아시아 동맹 네트워크를 강화하려는 미국의 노력에 타격을 주는 것을 피할 가능성이 생겼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두 동맹국에 그들의 분쟁이 미국의 지역 안보 네트워크에 타격을 주는 것을 막으라는 압력을 가한 뒤에 나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지소미아 유예 소식을 알리는 기사에서 그간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지소미아를 지속하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협정이 종료돼 미군을 통해 정보를 전달받는 옛 방식으로 회귀하면 북한 미사일 위협과 같은 긴급 사태 때 대응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미국이 우려했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마지막 순간에 한국이 일본과의 정보 조약을 떠나는 것을 연기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수개월간 고조된 한국과 일본의 긴장 관계가 개선될지도 모른다는 신호로 한국이 마지막 순간에 임시로 지소미아를 연장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이 한국을 방문해 공개적으로 지소미아 유지를 촉구하는 등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를 몇 주 앞두고 미국 관료들이 한국 정부에 (협정에) 남아 있도록 로비했다"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