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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소녀시대·싸이, 美빌보드 '10년을 정의한 음악 100곡' 선정

방탄소년단·소녀시대·싸이, 美빌보드 '10년을 정의한 음악 100곡' 선정
그룹 방탄소년단, 소녀시대, 가수 싸이의 곡이 미국 유명 매체 빌보드가 발표한 '10년을 정의한 음악 100곡(The 100 songs that defined the decade)'에 선정됐다.

빌보드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2010년대 음악 산업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노래 100곡을 선정한 '10년을 정의한 음악 100곡'을 발표했다.

'10년을 정의한 100곡'에는 아델 '롤링 인 더 딥(Rolling in the deep)', 아리아나 그란데 '땡큐, 넥스트(Thank U, Next)', 비욘세 '포메이션(Formation)', 빌리 아일리시 '배드 가이(Bad Guy)', 카밀라 카베요 '하바나(Havana)', 시아 '샹들리에(Chandelier) 등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곡들이 이름을 올렸다.

K팝 가운데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아이 니드 유(I NEED YOU)',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I got a boy),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이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에 대해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면, 미국 시장에서 비영어권 음악 활동의 상승에 초점이 맞춰지고, 그 중심에는 방탄소년단이 있다"고 평했다.

곡 '아이 니드 유'에 대해서는 "노래가 아니라 혁명이었다. 그룹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이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국제적인 슈퍼스타로 도약했다"면서 "2013년 데뷔 이후 힙합 위주의 음악을 선보인 이들이 전자 팝 사운드로 전환을 예고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방탄 유니버스'라고 불리는 방탄소년단의 음악적인 세계관과 내러티브, 대규모 팬 수준 등을 언급했다.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에 대해서는 "독창성이 장르의 제한이나 개인의 예술적 정체성에 구애받지 않을 때 어떤 결과물이 탄생하는지 세상에 보여줬다"고 조명했다.

이어 "201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K팝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은 뮤지션들이 장르의 경계를 뛰어넘어 더욱 역동적인 음악을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이 곡은 미래 음악 산업이 지향해야 할 지표가 됐고, 21세기 음악적 실험주의의 한계를 더욱 확장시킨 곡"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곡 뮤직비디오는 음악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다양한 색채의 영상미로 전 세계적인 흥행을 이끌었고, 2013년 '유튜브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비디오' 상을 수상하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고 짚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대해서는 "방탄소년단이 주도하는 미국 내 K팝 상승의 전편"이라며 "한국어 음악을 널리 알린 기회"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곡의 뮤직비디오의 성과를 집중 조명했다. 빌보드는 "조회수 10억을 넘은 최초의 뮤직비디오가 됐다"며 "인터넷을 깨뜨렸다"고 표현했다. 또 "전 세계 최대 규모 스트리밍 서비스도 조회수에 대비하지 못했다. 2014년 뮤직비디오가 조회수 21억 회에 도달했을 때 유튜브는 조회수 집계 방식을 재설계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SBS funE DB, SM엔터테인먼트]

bijou_822@naver.com, joy822@partner.sbs.co.kr

(SBS funE 강수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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