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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서 인터넷 모발거래 확산…경매서 4개월 새 280건 낙찰

일본 인터넷에서 자신의 머리카락을 팔아 돈을 버는 '인모(人毛)매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길고 아름다운 모발일수록 비싸게 팔립니다.

"20대. 일본인 인모. 50㎝ 196g. 탄력이 있어 매끈매끈" 아사히신문이 18일자에 소개한 인터넷 경매사이트 '야후오크'에 올라온 머리카락 선전문구입니다.

머리를 커트하기 전과 후의 여성의 뒷모습이나 잘라낸 머리카락 묶음 사진도 같이 올라와 있습니다.

"염색이나 퍼머를 한번도 하지 않았다"는 선전문구도 보입니다.
야후 옥션 사이트에 올라온 모발 상품
31건의 입찰이 이뤄져 4만 엔(약 43만 원)에 낙찰됐습니다.

경매에 나온 물건은 잘라낸 머리카락 다발입니다.

'인모 머리묶음'으로 검색해 보니 지난 4개월간 280여건의 낙찰사례가 검색됐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여자 아이의 인모", "27세의 머리카락 다발 30㎝", "70㎝ 차이나" 등 머리카락 주인의 연령대와 성별, 국적, 길이, 무게 등의 설명이 붙어있습니다.

수천 엔에서부터 수만 엔대의 낙찰이 많습니다.

"머리카락이 굵어 튼튼하다", "가늘고 찰랑찰랑" 상품 설명란에는 머리카락의 성질, 특징 등과 함께 자른 날짜와 사용해온 샴푸 등의 메이커를 밝힌 것들도 있습니다.

배송시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무밴드 등으로 묶은 머리카락 다발을 랩으로 포장, 지퍼가 붙은 주머니에 넣어 발송한다는 설명문을 붙인 출품자도 눈에 띕니다.

야후오크에는 의료용이나 미용목적의 가발이나 부분가발, 인형제작 재료 등으로 출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거래는 인터넷에서만 이뤄지지 않습니다.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에 있는 '탐탐'사는 5년여 전부터 연간 수만명분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100g당 31~40㎝가 1천400 엔(약 1만 5천 원), 61~70㎝ 짜리는 3천600엔 이상입니다.

길고 아름다울수록 가격이 높습니다.

퍼머를 했거나 손상된 모발, 남성 모발, 31세 이상 여성의 모발 등은 사지 않습니다.

담당자는 "나이가 들면 모발의 수분량이 줄기 때문에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연령제한을 둔다"고 설명했습니다.

탐탐도 머리 염색약의 효과를 시험해 보거나 인형의 눈썹 제조용으로 관련 기업에 사들인 모발을 판매한 적이 있지만 대부분 가발제조업자에게 판매합니다.

일본모발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가발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건 반세기 전입니다.

당시에는 인모로 만들었지만 이후 화학섬유로 만든 인공모가 등장했고, 현재는 인모와 손질이 쉬운 인공모를 2대 8 정도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비율이 외관과 만질 때의 느낌이 자연스럽습니다.

일본 국내에서는 인모가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중국이나 인도네시아인의 인모가 주로 이용됩니다.

붙임머리와 가발 도매어업체 '젠틸'(도쿄도)도 중국, 인도네시아 외에 인도, 미얀마인의 인모를 사용합니다.

구입한 인모는 표면을 염산 등으로 씻어내고 염색한 후 코팅해 붙임머리나 가발로 가공합니다.

야후오크에서 구입한 인모도 제조업자에게 넘겨 같은 처리과정을 거쳐 가발을 제작합니다.

젠틸사에 따르면 중국인의 모발은 굵고 튼튼해 제품화에 적합하지만 구하기 어려워 가격이 10년전에 비해 30% 정도 올랐습니다.

일본 국내에서는 머리카락을 손상시키는 퍼머나 헤어컬러를 하는 사람이 많아 일본인의 모발로 길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은 드물어, 최근엔 동남아시아인의 인모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이 회사 간부는 "유럽과 미국에서 붙임머리의 인기가 높아져 인모수요는 늘고 있지만 공급량은 세계적으로 줄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야후 옥션 사이트 캡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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