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철도파업 쟁점은 '인력 충원'…노·사·정, 반년간 뭐 했나

<앵커>

철도노조가 요구하는 게 몇 가지 있는데 핵심은 사람을 더 늘려달라는 것입니다. 내년부터 시행하는 근무체제 맞추려면 직원이 더 필요하고 임금도 올려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정부가 결정할 사안입니다.

그렇다면 협상 시작하고 지난 반년 동안 얼마나 진전이 있었던 것인지, 손형안 기자가 쟁점들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한국철도 노사는 오늘 정오를 시한으로 놓고 마지막 협상에 나섰지만 허사였습니다.

노사 양측 입장 차가 크기도 했지만 실권을 쥔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게 협상 불발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조상수/철도노조 위원장 : 단 한 차례 대화도 하지 않고 단 한 명의 인력 증원도 제시하지 않는 국토교통부는 정말 철도노조의 파업을 유도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쟁점은 대략 네 가지, 우선 내년 1월부터 4조 2교대 체제를 시작하기 위한 인력 충원이 핵심 쟁점입니다.

노 측은 4천600여 명, 사측은 1천800여 명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노조는 또 그동안 점진적으로 줄여온 인건비도 정상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력 충원과 인건비 증액은 모두 정부가 결정할 사안입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대규모 인력 증원 등이 경영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노조는 뒤늦게라도 정부안이 나오면 협상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지난 5월부터 협상을 하고도 총파업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노사정 모두가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특히 이번 파업은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데다 3년 전 파업 때와 달리 대체 인력도 부족해 운행률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박진호, 영상편집 : 박지인)

▶ 철도노조, 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KTX 등 미리 확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