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시민들, 경찰 총격에 분노 "복수하겠다"…악화일로

<앵커>

홍콩의 상황이 경찰이 시민에게 권총을 쏘는 영상이 공개된 이후에 걷잡을 수 없이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시위대는 복수를 외치면서 도심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우산을 든 홍콩 시위대가 무장한 경찰을 향해 전진합니다. 홍콩 도심 도로를 점령한 시위대는 '복수'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지난주 시위 현장에서 추락해 숨진 차우츠록을 추모하고 그제(11일) 경찰의 시위자 총격을 규탄하는 것입니다.

연이어 발생한 두 사건으로 고조된 시위대의 분노는 경찰과의 격한 충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학교 안에서까지 차량이 화염에 휩싸이고 최루탄과 화염병, 벽돌이 난무했습니다.

시위에 도심 기능도 마비되고 있습니다.

시위대는 철로에 돌을 던져 열차 운행을 방해했고, 승객들은 지하철 끊긴 출근길을 걸어가야 했습니다.

초중고교들까지 상당수 휴업에 나섰고, 많은 상점들은 시위를 피해 문을 닫았습니다.

SNS를 통해 경찰이 임신한 것으로 보이는 여성에게 최루 스프레이를 뿌리는 영상이 퍼지면서 시위대를 더욱 분노케 했습니다.

홍콩 당국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260명을 체포한 경찰은 시위대가 시민 몸에 불을 붙인 사건과 도심 마비 시위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캐리 람/홍콩 행정장관 : 이 시위는 도를 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위는 시민들에게 큰 해를 주고 있습니다.]

그제 복부에 총을 맞은 21살 시위 참가자는 상태가 나아진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경찰은 이 남성을 불법집회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