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국무부 "트럼프 대통령, 싱가포르 합의 진전 의지 분명"

美 국무부 "트럼프 대통령, 싱가포르 합의 진전 의지 분명"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이행할 의지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최근 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 측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북한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한 발언에 대해 이같이 답했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북미 관계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완전한 비핵화라는 지난해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를 진전시키려는 의지가 분명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 행정부 전직 관료들은 현재 경색된 북미 관계의 원인이 북한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는 "미국은 북한과 관여하는 데 적극적이라면서 문제는 북한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피츠패트릭 전 부차관보는 또, "북한이 연내 시한을 강조하면서도 미국의 대화 제의를 거부하는 것은 미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버트 아인혼 전 국무부 비확산군축 담당 특별보좌관은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지 못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국과의 대화에 나서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