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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본입찰 이변 없이 마무리…애경·현산·KCGI '3파전'

아시아나 본입찰 이변 없이 마무리…애경·현산·KCGI '3파전'
제2 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본입찰이 7일 마감됐습니다.

당초 예상대로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 KCGI 등 3곳을 주축으로 하는 컨소시엄이 참여한 가운데 SK, GS 등 유력 대기업의 '깜짝 참여'는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입찰자들이 써낸 매입 가격에 관심이 쏠리지만, 이는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금호산업은 이날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본입찰 서류 접수를 마감한 뒤 "최종 입찰에서 모두 3개의 컨소시엄이 입찰서를 접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이 이날 오전 보안 등을 이유로 직접 응찰 회사를 찾아가 관련 서류를 받아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본입찰 결과 예상대로 ▲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 ▲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제주항공 명의로 입찰에 참가한 애경그룹은 막판에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켰습니다.

사모펀드 KCGI는 전략적투자자(SI)를 찾기 위해 끝까지 고군분투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SI를 찾아서 함께 입찰에 참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천868만 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 합니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와 자회사 경영권을 넘깁니다.
애경그룹 (사진=연합뉴스)
애경그룹은 본입찰 마감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주간사의 지침에 맞게 준비를 마치고 입찰을 완료했다"고 아시아나 인수 참여를 공식 확인했습니다.

애경은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면서 국내 3위 항공사인 제주항공을 운영 중인 애경그룹의 인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당초 애경은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약점으로 거론됐지만, 운용자산이 1조 원을 넘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잡으면서 이런 시각이 불식됐고, 인수전 막판에는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키며 자금력을 강화했습니다.
현대산업개발 로고 (사진=연합뉴스)
현대산업개발도 이번 인수전에 진지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현금성 자산만 1조 5천억 원에 달해 재무구조가 탄탄한 현대산업개발은 과감한 투자로 승부를 거는 미래에셋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산은 이번 입찰과 관련해 입장을 내지는 않았습니다.

사업 다각화 전략을 펴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 인수 시 그룹이 보유한 면세점과 호텔 등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KCGI는 막판까지 SI를 구하기 위해 유력 대기업과 접촉하는 등 사력을 다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CGI 간판, 로고 (사진=연합뉴스)
KCGI는 이날 본입찰에 참여하면서 SI를 포함했는지에 대해 함구했습니다.

KCGI가 유력 대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꾸렸다면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를 수 있는 구조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아시아나 인수전은 애경과 현산의 '2파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본입찰 마감 직후 인수 참여자들이 매입 가격으로 얼마를 써냈을지에도 관심이 쏠렸습니다.

하지만, 금호나 입찰 참여자 모두 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 인수 가격을 대략 1조 5천 억∼2조 원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대형항공사(FSC)이며 국제선 노선 70여 개를 보유한 글로벌 항공사입니다.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업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는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7조 원이 넘는 부채를 떠안아야 하고 항공기 노후화 등에 따라 추가로 적지 않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 등이 부담 요인으로 꼽힙니다.

최근 항공산업이 전체적으로 불황을 맞은 데다가 신규 LCC 3곳의 진입으로 공급과잉 우려가 제기된 점, 진행 중인 소송 등을 통해 돌발 채무 발생 가능성이 있는 점 등도 리스크로 꼽힙니다.
예비입찰 마감 앞둔 아시아나항공 (사진=연합뉴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아시아나 인수가 '승자의 저주'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합니다.

금호산업은 지난 9월 예비입찰을 통해 3개 컨소시엄을 '쇼트리스트'(적격 인수후보)에 올렸고, 이날 본입찰을 마감했습니다.

금호는 접수한 서류를 바탕으로 최종입찰 요건 충족 여부를 검토하고 미리 제시한 기준에 따른 평가를 진행한 뒤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변동될 수 있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매각을 종료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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