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 의장의 새 해법…실효성은?

<앵커>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어제(5일) 와세다 대학에서 특별 강연을 했습니다. 강연에서 문 의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새로운 해법을 공식 제안했습니다.

도쿄에서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어제저녁 도쿄 와세다 대학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의 특별 강연.

문 의장은 경색된 한일 관계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관계 악화의 핵심인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해법을 제안했습니다.

지난해 한국 대법원의 배상 명령을 받은 일본 기업과 65년 한일 경협으로 성장한 한국 기업들의 기부금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과 양국 국민들의 성금까지 포함한 폭넓은 기금을 만들자는 겁니다.

여기에 화해 치유재단 해산으로 동결 상태가 된 일본 정부의 출연금 잔액 60억 원도 포함시키자고 제안했습니다.

문 의장은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들을 이런 방향으로 종합해 단일안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희상/국회의장 : 피해 당사국인 한국의 선제적인 입법을 통해 한일 양국이 화해 협력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강제동원과 위안부 문제 모두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필수 전제라는 점에서, 기부금과 성금을 통한 해결 방안이 폭넓은 동의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