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시위 150일…체포된 시민 3천 명 넘어섰다

홍콩 시위 150일…체포된 시민 3천 명 넘어섰다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가 150일째를 맞는 가운데 경찰의 시위 강경 대응으로 체포자가 급증하고 시위대도 폭력의 강도를 높이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홍콩 명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9일 '범죄인 인도 법안'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이후 시위 과정에서 체포된 시민은 갈수록 늘어 지난달 31일 3천7명을 기록해 드디어 3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두드러지는 점은 지난달 5일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이 시행된 시점을 전후해 시위자 체포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시위 진압 나선 홍콩 경찰관 (사진=영국 일간 가디언 발행 사진 캡처, 연합뉴스)
지난 6월 9일부터 지난 9월 16일까지 100일 동안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의 수는 1천453명으로 하루 평균 15명꼴이었습니다.

하지만 9월 17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45일 동안 체포된 사람은 무려 1천554명에 달해 하루 평균 35명씩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이는 복면금지법 시행을 앞두고 이미 경찰이 강경 진압 기조로 전환해 시위대에 대한 대대적인 검거 작전에 돌입했음을 알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사진=영국 일간 가디언 발행 사진 캡처, 연합뉴스,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