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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사고 헬기' 정비 꾸준히 받았다는데…추락 원인은

<앵커>

앞서 전해 드린 헬기 추락 사고는 그 원인을 놓고 지금 여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비는 지난 9월부터 꾸준히 받았다고 하는데 기체 결함인지 아니면 바람 때문인지, 김덕현 기자가 전문가들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기자>

이번 헬기 추락 원인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기체 결함 가능성을 우선 꼽습니다.

[황대식/전 한국해양구조협회 본부장 : 동력 전달 계통에서 이상이 생기면 위의 프로펠러가 돌지 못하거든요. 동력이 전달이 안 되면 양력이 떨어지게 되고 추락하게 되죠.]

하지만 사고 헬기가 지난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제작사로부터 자동 회전축 정비를 받았고, 당시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성호선/영남119특수구조대장 : 정비 끝나고 나면 시험 비행을 통해서 안전 비행을 확인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때 이상이 없었습니다.]

또 추락 당시 조종사가 기체의 이상 징후를 신고하지 않았던 점도 반박 근거로 제시됐습니다.

기상 상황이 원인일 수 있지만, 헬기가 독도까지 이상 없이 갔던 만큼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황대식/전 한국해양구조협회 본부장 : 원거리를 이동해서 독도에 이미 착륙했다가 다시 이륙한 거기 때문에 기상이 미치는 사고 원인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당시 울릉도와 독도의 바람이 강하지 않았고 가시거리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산맥이나 암초를 넘어온 바람이 돌발적인 하강 기류를 일으켜 헬기를 추락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국토교통부와 소방, 해경당국이 꾸린 합동조사단은 헬기의 블랙박스와 음성 기록 장치를 확보해야 사실 확인이 가능하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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