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대통령 모친 빈소에 한반도 주변4강 대사 추모 발걸음

文대통령 모친 빈소에 한반도 주변4강 대사 추모 발걸음
주한 외교사절들이 오늘(30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故) 강한옥 여사 별세에 빈소를 찾거나 애도 메시지를 전하며 고인을 기렸습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오늘 오후 한반도 주변 4강(미,중,일,러) 대사가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 마련된 강 여사 빈소를 차례로 찾았습니다.

오후 5시 10분쯤 추궈훙(邱國洪) 중국 대사와 안드레이 쿨릭 러시아 대사가 먼저 도착해 약 10분 뒤 빈소에 입장했습니다.

5시 30분쯤 나가미네 야스마사 일본 대사가, 5시 40분쯤 해리 해리스 미국 대사가 빈소로 들어갔습니다.

조문은 일본, 러시아, 중국, 미국 대사 순으로 진행됐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대사 4명은 5시 55분쯤 함께 빈소에서 나왔습니다.

이 관계자는 "대사관에서 조문하겠다고 해 대통령이 외교사절 조문은 받겠다고 했다"면서 "한 사람씩 조문을 받은 뒤 서서 상당히 오랫동안, 한 사람당 5분 정도씩 대화를 했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해리스 미국 대사를 비롯한 여러 외교사절이 온라인에도 추모 메시지를 올렸습니다.

해리스 대사는 오늘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깊은 조의를 표한다"면서, "고인은 의미 깊은 역사와 큰 족적을 남긴 훌륭한 분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클 대나허 캐나다 대사도 트위터에 "저와 제 아내 스테파니, 그리고 주한 캐나다대사관 직원 모두를 대표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문 대통령과 유가족께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적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