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2대뿐인 RC-135U 정찰기 주일미군 기지에 또 투입

美, 2대뿐인 RC-135U 정찰기 주일미군 기지에 또 투입
▲ 주일미군 가데나 기지의 RC-135U 정찰기

미국 공군에 2대가 배치된 RC-135U(컴뱃 센트) 정찰기 중 1대가 주일미군 기지에 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일 민간항공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에 따르면 미국 네브래스카 오펏 공군기지에 있던 RC-135U 1대가 전날 일본 오키나와의 가데나 미 공군기지로 이동 배치됐습니다.

미국 공군에서 2대를 운용하는 이 정찰기는 지난 5월 30일에도 가데나 기지로 이동 배치돼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 비행을 했습니다.

당시 북한은 5월 4일과 9일 이스칸데르급(KN-23)으로 추정되는 단거리 미사일을 각각 발사했고, 그 이후에도 이동식발사차량(TEL)의 움직임이 식별되어 이를 감시하려는 목적으로 비행을 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이번에 이동 배치된 RC-135U는 한반도 상공에서 작전 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지역에서 TEL의 움직임이 계속 식별되고 있다"면서 "RC-135U 정찰기의 주일미군 기지 이동 배치는 북한 미사일 동향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RC-135U는 적 레이더의 전파를 잡아낸 뒤 적의 방공망을 분석하고, 미사일 기지에서 발신하는 전자파를 수집하는 임무도 수행합니다.

(사진=에어크래프트 스폿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