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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강국의 오명 '악플 지옥'…댓글 폐지, 해결책 될까

<앵커>

악성 댓글의 사회적 부작용이 커지는 상황에서 방금 보신 이런 조치들이 네이버나 다른 포털사이트로 이어질지도 관심인 가운데, 무조건 댓글을 막는 게 해결책은 아니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계속해서 김도균 기자입니다.

<기자>

인터넷 보급 속도가 특히 빨랐던 우리나라에서 악성 댓글의 피해자는 주로 연예인들이었습니다.

11년 전 세상을 떠난 고 최진실 씨부터 안타까운 사건 때마다 논란이 됐지만 그때뿐이었습니다.

[연예인 매니저 A 씨 (2008년 당시) : 소문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소문 때문에 심적으로 괴롭다는 거죠. 일반인들은 진실인지 아닌지 모르니까.]

일반 시민도 댓글을 통해 이른바 '마녀사냥' 대상이 되는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여기에 국정원 댓글 사건에 이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사회, 정치 여론의 왜곡 우려까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비판에 휩싸인 네이버는 지난 4월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 노출을 없애기도 했지만 뉴스 댓글 폐지는 전적으로 각 언론사에 맡기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악성 댓글을 자동으로 탐지해 숨기는 '클린봇'기능을 뉴스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방문자 수가 곧 수익으로 직결되는 업계의 속성상 자체적인 해결은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시민 여론도 엇갈리는 모습입니다.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는 뉴스 댓글의 폐지와 유지 의견이 35% 전후로 팽팽하게 맞서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CG : 방명환)  

▶ 다음, 연예인 악플 원천 봉쇄…댓글 기능 폐지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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