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합의되는 날짜에 시설 철거해가라' 통지문

北 '합의되는 날짜에 시설 철거해가라' 통지문
북한이 금강산의 남측시설을 철거해가라는 통지문을 우리측에 보내왔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오늘(25일) 오전 개성 연락사무소를 통해, 금강산 지구에 국제관광문화지구를 새로 건설할 것이며,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에 들어와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라는 통지문을 우리측에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하자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에 대해, 우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금강산관광사업의 의미를 고려하면서 조건과 환경을 충분히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달라진 환경을 충분히 검토하면서 금강산관광의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국제정세와 남북협의 등 제반조건과 환경, 국내적 공감대 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문서교환방식으로 협의하자는 실무적 문제와 관련해 정부는 인원과 일정 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서는 남북 당국간 만남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금강산을 현지지도한 자리에서, '보기만 해도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해 모두 철거하고 현대적 봉사시설들을 새로 건설하라'고 지시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