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 다가오는데…혼란·우려 투성

<앵커>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가 석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전북에서는 전북체육회와 14개 시군 체육회가 민간인 회장을 뽑아야 하는데요, 시간은 부족하고 준비 과정에 대한 혼란과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정원익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전북체육회와 14개 시군 체육회는 내년 1월 15일까지 민간인 회장을 뽑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한체육회는 지난달에서야 선거 관련 지침을 확정해 각 지역 체육회에 내려보냈습니다.

때늦은 지침 탓에 지역 체육회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수천만 원에 이르는 선거 비용마저 지역 체육회가 자치단체와 협의해 직접 마련해야 합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 : 지자체별로 시도 체육회 및 시군구 체육회가 직접 예산안을 만들어서 해당 지자체랑 협의를 해서…]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 확대 기구를 구성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종목 단체별로 대의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종목 단체가 아예 없거나 이름만 올린 유령 대의원도 있어서 자격 시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선관위는 내년 총선을 이유로 선거 위탁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군 체육회마다 자체적으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선거를 치르게 되면서 적지 않은 혼선이 예상됩니다.

[최형원/전북체육회 사무처장 : 제일 어려운 것은 각 시도가 선거 경험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모든 업무를 거기서(선관위에서) 하다 보면 아마 시행착오가 좀 생기지 않을까, 이 부분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체육회장이 공석으로 남는 시군도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 없이 대한체육회와 정부가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밀어붙이면서 혼란과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