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임태훈 "촛불 계엄령 NSC, 黃이 주재"…한국당 "흠집 내기" 반발

임태훈 "촛불 계엄령 NSC, 黃이 주재"…한국당 "흠집 내기" 반발
국회 국방위원회의 오늘(21일)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촛불 계엄령 문건' 원본 공개로 파문이 일었습니다.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임 소장은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 계엄령 문건' 원본에서 자유한국당 대표인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해 박근혜 당시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군사력 투입을 논의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임 소장은 오늘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기무사 문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임 소장은 이 문건을 보면, "군의 서울 진입을 위해 계엄군의 이동경로를 자세히 파악했고, 성산대교부터 성수대교까지 10개 다리를 다 통제하고 톨게이트도 통제한다는 내용과 기존 문건에 나오지 않았던 신촌, 대학로, 서울대 일대에 계엄군이 주둔한다는 내용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를 구체적으로 하기 위한 포고령을 작성해 이것을 어기는 의원들을 조속히 검거해 사법처리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임 소장은 특히 "이 문건을 보면 (박근혜 당시 대통령) 탄핵 이틀 전인 3월8일 쿠데타를 일으키려는 디데이를 잡고 있다"고 공개했습니다.

이 문건은 지난해 공개한 '촛불 계엄령 문건'인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의 원본이며, 기무사가 원본의 제목과 내용을 수정했다고 임 소장은 주장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중요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임 소장 주장에 동조했고, 자유한국당은 "야당 흠집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문건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검토한다는 내용이 나온다"며, "(NSC 의장인)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게 보고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임 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가짜문건인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보다 가일층 실행계획에 가깝다"며 "우리나라가 홍콩같이 될 뻔 했다"고 가세했습니다.

반면 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대외비 문건에 당 대표의 개입 가능성까지 거론했다"며, "엄청난 명예훼손을 증인에게 법적 대응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당 백승주 의원도 "야당 흠집내기 성격이 강하다"며, 유출경로에 대한 수사를 당부했습니다.

국감 도중 이 문건을 의원들에게 일괄 배포할지 여부를 두고 민주당 소속인 안규백 위원장과 한국당 의원들이 이견을 보이면서 잠시 정회하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