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물건 살 때마다 만지는 영수증, '독성물질' 범벅이었다

SNS와 인터넷 검색어를 통해 오늘(18일) 하루 관심사와 솔직한 반응을 알아보는 <오! 클릭> 시간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마다 만지게 되는 영수증에 다량의 독성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 클릭> 첫 번째 검색어는 '영수증 독성물질 범벅'입니다.

각종 단말기에서 나오는 영수증이나 순번 대기표에는 열에 반응하는 특수한 종이인 '감열지'가 사용되는데요.

국립환경과학원이 이 감열지를 분석한 결과 18개 중 8개에서 유럽연합 인체 안전기준을 최대 60배나 초과한 비스페놀A가 검출됐습니다.

비스페놀A는 생식 기능과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인데요.
대기표 비스페놀A 검출
한 시중은행의 순번 대기표에서는 가장 많은 1만 2천 113㎍이 검출돼 EU 기준치의 60배를 초과했고, 영화관 순번표에서는 58배, 대형마트 영수증에서는 49배가 검출됐습니다.

식당이나 의류 판매점의 영수증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유럽 국가들은 지난 2016년부터 이 비스페놀A를 제한물질로 분류해서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데 국내에는 아직 안전기준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한편 지난해 영수증 발급 건수는 127억 건입니다.

누리꾼들은 "헐… 환불할 일 생길까 봐 매번 꼭 챙겨왔는데… 큰일이네요." "손님은 버려달라고 할 수라도 있지… 마트 계산원분들은 어쩌나요ㅠㅠ"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