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3당, 검찰개혁안 첫 협상…공수처 놓고 이견 팽팽

<앵커>

여야 3당이 오늘(16일) 오후 검찰 개혁안을 논의하기 위한 첫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즉 공수처를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생각이 다 달라서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 같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이 오늘 오후 국회에서 검찰 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편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주 앉았습니다.

3당 원내대표들과 협상 실무를 맡은 의원 1명씩 모두 6명이 참석했습니다.

일단 오늘은 각 당 입장을 서로 교환하는 수준에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는 이견이 크지 않지만, 문제는 공수처 설치 여부입니다.

민주당은 검찰을 견제할 수 있는 공수처 신설이 핵심 개혁과제라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은 대통령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찰기구가 될 거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한국당을 맹비난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대한민국에서 오직 자유한국당만이 공수처를 반대합니다. 그리고 그 반대 논리도 궁색하기 짝이 없습니다.]

한국당은 공수처법 논의를 다음 국회로 넘기자면서 조국 전 장관 사퇴에 대한 대통령 사과부터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국론분열에 대해서 분명히 대통령께서는 사과를 하셔야 한다고 저희가 이야기했지만 아직까지도 그냥 어물쩍 넘어가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 안과 또 다른 공수처 안을 주장하고 있어 타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