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년 분쟁 '종지부'…노벨 평화상에 에티오피아 총리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는 동아프리카의 희망이라 불리는 에티오피아의 젊은 총리 아비 아머드 알리입니다.

아비 총리는 이웃국가 에리트레아와 20년 동안 이어진 분쟁에 종지부를 찍은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해 7월 아비 총리는 이젠 화해를 해야 할 때라며 먼저 손을 내밀었고 에리트레아가 적극 화답했습니다.

두 정상이 손을 맞잡자 오랜 분쟁에 지쳤던 양국 국민들은 감격의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에리트레아는 1952년 에티오피아에 합병됐다 30년 투쟁을 통해 1993년 독립했습니다.

양국 간 영토분쟁은 1998년부터 전쟁으로 번져 2년 동안 8만 명이나 희생됐습니다.

아비 총리는 에티오피아에 개혁과 민주주의의 바람도 불러일으켰습니다.

지난해 4월 집권한 뒤 야당 운동가 수천 명을 석방하며 화해의 시대를 열었고, 극도로 통제된 사회 분위기를 일신하며 자유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카리스마 넘치면서도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스타일과 화해의 시대를 연 노고 때문에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나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마흘렛 마나예/에티오피아 국민 : 에티오피아는 전쟁과 가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젠 노벨평화상 때문에 전 세계가 우리를 지켜봅니다.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아비 총리, 축하합니다.]

그는 국민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지만 뿌리 깊은 종족 갈등과 세계 최빈국 수준의 가난 해결의 과제를 풀어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