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평화 이끌어 노벨평화상 안은 에티오피아 젊은피 '개혁총리'

평화 이끌어 노벨평화상 안은 에티오피아 젊은피 '개혁총리'
100번째 노벨평화상의 영예를 안은 아비 아머드 알리(43) 에티오피아 총리는 유력한 수상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입니다.

지난해 4월, 42살의 젊은 나이로 총리에 취임한 그는 취임 직후 대대적인 개각을 단행해 개혁에 나서는가 하면 과거 야당 대표를 포함해 정치범을 대거 석방해 국민 통합을 꾀했습니다.

또 국가비상사태를 해제하고 인터넷·방송 차단을 풀어 국민의 권리를 크게 확대했습니다.

특히 20여 년간 국경을 두고 분쟁을 벌인 에리트레아와 전격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한 것은 최대 치적으로 꼽힙니다.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는 1998년 이후 분쟁을 지속하면서 7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앙숙이었던 양국의 역사적인 화해는 아머드 총리가 아니었다면 생각하기 어려운 일이었다는 것이 국제사회의 평가입니다.

최근에는 적대 관계였던 소말리아와도 관계 개선을 이루는 등 동아프리카에 화해 분위기 조성에 기여 했습니다.

이런 아머드 총리의 노력 덕에 에티오피아는 인권탄압국이라는 오명을 점차 지워나가고 있습니다.

그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 평화협정 체결을 통해 역내 평화를 증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4월 유네스코 평화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노벨위원회도 아머드 총리가 동아프리카와 북동아프리카의 다른 분쟁지역에서 화해와 평화 노력을 돕고 있다며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한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머드 총리의 이런 행보에는 성장 배경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80개 종족으로 구성된 에티오피아에서 최대 종족이지만 정치적으로 소외된 오로모족 아버지와 암하라족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오로모족 출신이 총리가 된 첫 사례로 이 때문에 종족을 뛰어넘어 국민 통합을 추진한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8월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아머드 총리는 당시 "에티오피아는 한국이 그동안 이룬 놀라운 발전상과 모범사례를 따르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고요한 아침의 나라인 대한민국으로부터 에티오피아가 배울 점이 상당히 많다"고 언급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